청소년발달의 생태학적 이론

2022. 8. 2. 15:59심리학

반응형

인간 발달에 관한 초기 이론들은 생물학적 또는 환경적 요인이 발달에 직접적이고 절대적인 영향을 준다고 가정하고 있다. 예를 들어, 생물학적 이론에서는 사춘기의 호르몬이 청소년의 사회적 행동과 적응에 영향을 미치고, 학습 이론에서는 생물학적 요인을 무시하고 오직 환경적 요인만을 강조하고 있다. 그렇지만, 사실 청소년 발달에는 이 두 가지 요인 모두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청소년 발달에 미치는 사춘기의 영향은 청소년 개인의 자존심, 가족, 친구, 문화적 요인과 같은 맥락적인 조건들이 어떠한가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생태학적 이론에서는 유전적 요소, 가정의 역사, 사회경제적 수준, 가정생활의 질, 인종, 문화적인 배경 등과 같은 가능한 모든 요인이 청소년의 발달과 관련된다고 본다. 여기에서는 생태학적 이론 중에서 대표적으로 BronfenrennerElder의 이론에 대해서 살펴보겠다.

 

Bronfenrenner의 생태학적 접근은 인간 전 생애를 포함하지만, 특히 청소년 발달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하고 있다. 생태학적 이론이란 인간 발달에 대한 Bronfenrenner의 모형으로, 미시체계, 중간체계, 외 체계, 거시체계, 시간체계의 다섯 가지의 환경적 체계가 상호 작용하여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Bronfenrenner의 생태학적 이론에서 미시체계는 가정, 친구, 학교, 교사, 이웃과 같은 환경을 말하며, 청소년들은 이들과 상호 작용하며 이는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그렇지만 청소년은 이러한 상호작용에서 수동적인 영향만을 받는 것이 아니라 주변 환경을 구성하는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 Bronfenrenner는 인간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문화적 요인에 관한 많은 연구가 이러한 미시적 체계에 국한되어 왔음을 지적하였다.

 

중간체계는 가정에서의 경험과 학교 경험의 관계, 가정생활과 친구와의 관계 등과 같은 미시체계 간의 관계성 또는 맥락 간의 연결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부모로부터 관심이나 사랑받지 못한 청소년은 친구와의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지 못할 수 있으며, 화목하지 못한 가정생활을 하는 청소년이 학교에서 낮은 수행이나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발달을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 친구 등 다양한 상황에서 청소년의 행동을 관찰하는 것이 매주 중요하다.

외 체계는 어떤 사회적 상황에서의 개인적 경험이 다른 상황에서의 경험에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하며(예를 들어, 직장에서 잦은 야근이나 출장은 가정에서 부부, 부모-자녀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개인이 직접적으로 관여하지는 않지만 정부 기관, 지역사회의 공공기관 등이 외 체계에 포함된다. 왜냐하면 이러한 기관들은 개인의 행동이나 복지 등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즉 정부에서 청소년들을 위한 건전한 여가시설이나 문화시설을 제대로 마련해주지 못함으로써 청소년들이 일탈적인 방식으로 여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거시체계란 간단하게 말해 개인이 현재 사는 문화적 환경을 의미한다.

 

문화란 세대 간 전수되는 행동유형, 신념, 관습과 같은 집단적 특성을 말한다. 어떤 개인이 속해 있는 문화권의 특성은 그 개인의 발달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예를 들어, 청소년기에 성 행동을 금지하는 문화권의 청소년들이 갖는 성에 대한 태도나 시각은 청소년기에 성 행동을 허용하고 권장하는 문화권의 청소년들과 많은 차이가 있다. 이처럼 특정 문화권과 다른 문화권의 특징을 비교 연구하는 것을 비교문화연구라 한다.

시간체계는 시간(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변화와 사회, 역사적인 환경을 의미한다. 즉 어떤 사건의 효과가 시간적 경과에 따라 변화되며, 동일한 사건에 대해서도 시대에 따라 그 의미와 해석이 달라 질 수 있다. 예를 들어, 부모의 이혼이 아동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이혼 첫해에 가장 크게 나타나며, 이러한 효과는 딸보다는 아들에게 더욱더 부정적이다. 그렇지만 이러한 이혼의 부정적 효과는 일반적으로 이혼 후 2년 정도 시간이 지나면 경감되어 어느 정도 안정을 찾게 된다. 또 다른 예로, 오는 날의 여성들은 과거에 비해 더 많은 사회 활동과 직업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여성의 사회 진출을 당연한 것으로 생각한다. 이처럼 시간체계는 청소년들의 삶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최근 들어 Bronfenrenner는 인간의 발달에 생물학적인 영향을 추가하였기 때문에 그의 이론을 생물 생태학적 이론이라고도 하지만, 여전히 생태학적, 환경적 영향을 보다 중요하게 고려하고 있다.

 

비록 Bronfenrenner가 인간의 발달에서 환경적인 맥락을 강조하고 시간적 요인을 포함하고 있지만, 그의 이론은 완전한 전 생애 발달의 관점을 다루고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이에 비해, Elder는 인간 발달을 전 생애 관점에서 다루고 있다 Elder는 그의 이론을 통해, 개인의 발달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각 개인이 사는 역사적 시기와 장소, 개인의 사회적 역할과 중요한 사건이 일어난 시기, 이러한 요소들의 상호관계성, 의사결정에 대한 개인의 역할과 사회적 제약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특히, 오늘날과 같이 급변하는 사회에서는 연령층이 다르면 서로 다른 역사적 환경을 경험하며, 동일한 역사적 변화에 의해서도 다른 영향을 받는다. Elder는 버클리 종단연구에 참여한 피험자를 대상으로 경제 대공황이 이들의 삶에 미친 영향을 연구하였다. 피험자 중 나이가 많은 아동들은 1920년대 초기에 태어난 아동들은 1929~1933년의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어린 나이에도 불구하고 학교를 그만두고 노동 현장에 참여했으며, 가정에 기대지 않고 독립적이었다. 반면, 1920년대 말에 태어난 아이들은 가정 형편이 어려운데도 불구하고 상당히 의존적이었으며, 적절한 발달을 하지 못할 정도로 위험에 처해 있었다.

반응형